1. 대상: 넷째 학기 이상 재학생(학·석사 연계과정 입학생은 셋째 학기) 또는 수료자
※ 신청경로: EDWARD 포털 > 학사행정 > 졸업 > 졸업논문관리 > 논문발표신청
2. 논문발표 신청 자격
가. 네 학기(학·석사 연계과정 입학생: 세 학기) 이상을 등록하고 소정의 학점(박사 36학점, 석사 24학점)을 취득한 자 또는 취득예정자
나. 학업성적 평균 점수가 80점 이상인 자
다. 논문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
라. 논문연구계획서 제출(석사) 및 발표를 통과(박사)한 자
마. 수료자의 경우 해당 학기 수료자연구등록 한 자
3. 논문발표자의 신청서류(신청서, 연구윤리준수서약서, 심사위원 추천서)는 논문발표 신청 후 출력하면 함께 출력됩니다.
4. 심사위원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심사위원추천서와 심사위원 변경신청서를 같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5.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은 정확히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6. 논문발표 신청서에 서명 후 학과로 제출하시면 학과에서 심사일정을 정리하여 발표신청자에게 공지할 예정입니다.(학과교수 회의록은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)
7. 논문발표 관련 주요 절차 및 일정
가. 논문발표신청: 2025. 4. 14.(월) ~ 18.(금)
나. 학과별 논문심사: 2025. 4. 21(월) ~ 6. 27.(금)
다. 논문발표 포기 신청: 2025. 4. 28.(월) ~ 6. 27.(금)
라. 논문제목 변경 신청: 2025. 4. 28.(월) ~ 6. 27.(금)
마. 연구윤리강좌 수강: 2025. 6. 2.(월) ~ 13.(금)
바. 심사결과보고 서류 제출: 심사 종료 후 ~ 2025. 7. 4.(금)
사. (박사)교육부 신규 박사취득 설문조사 완료증: 2025. 7. 7.(월) ~ 11.(금)
아. DCollection 파일 업로드: 2025. 7. 12.(월) ~ 18.(금)
* 인준본은 DCollection 파일 업로드(제출)로 간소화되었음 - 양식 및 체계 검증결과보고를 위한 인쇄본 1부는 학과(지도교수)에서 보관하여야 함(대학원 위원회 요청시 제출) - 논문 파일과 인준서(심사위원 서명이 된 인준서)파일을 각 각 업로드 하여야 함 |
* 학위 청구논문 신청 및 일정에 관한 자세한 세부 내용은 공지사항 "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 논문 진행 일정 안내" 참조 바랍니다.